진안홍삼 이야기JINAN HONGSAM STORY

  • 공유
  • 인쇄
  • close
HOME > 축제소개 > 진안홍삼 이야기 > 진안홍삼이야기

홍삼은 생육환경과 지리적 조건, 그리고 채취기간에 많은 영향을 받는데 진안은 일교차가 심하고 모든 기후 여건이 인삼재배의 천혜의 조건을 지니고 있습니다. 진안홍삼은 타지역 홍삼에 비해 작지만 단단하고 순백색을 띄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1500년의 역사를 지닌 진안홍삼은 성분상 최고 수준에 있는 7월 상순에 채취하기 시작하여 10월 말까지 가공을 하여 여름홍삼이라고 합니다.

진안홍삼쇼핑몰 사이트 바로가기

 

홍삼의 유래

산신의 계시로 시작된 최초의 인삼재배 전라도 화순군 동복면 유천리에서 최씨라는 여자가 산신의 계시로 종자를 얻어 우리나라 최초로 인삼 재배를 시작하고 이를 전파하였다는 설이 [중경지] : 김창강찬 토산물 항에 기재되었고, 전북 진안지역에서는 일찍부터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는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동양 최고 의학 사전 의방유추와 침구택일편집, 식료찬요의 편저인 조선조 어의 '전순의' 고장임

백제삼 시배지 : 진안군 주천면 칠은계곡 최초 인삼시배지(한국인삼사,진안370년전 금산 개심터 270년전 인삼재배기록)

 

 

 

 

진안 홍삼의 특징

 

60일의 기적, 사포닌 고함량1

진안의 기후는 대륙의 동부에 위치하여 계절풍의 영향으로 여름철에는 고온다습, 겨울철에는 한랭건조하여 기온차가 심합니다. 지형적인 영향으로 적설량이 많습니다. 연평균기온 12~13'c 내외, 연강수량 1,200~1,300mm로 다우지역입니다.
 
진안의 지형은 300m 이상의 산간고랭지의 고원분지여서 일교차가 커 다른 나라 인삼생육기간인 120~130일보다 60여일 정도가 더 길어 인삼의 발육을 충분히 해 주기 때문에 사포닌의 함량이 뛰어나고 내부조직이 치밀해 인삼고유의 향을 오래간직하고 있습니다

무슨 병이든 이겨내는, 만병통치약의 힘2

진안삼은 향이 진하며 사포닌 함량이 높은 것이 특징이며, 그 중에서도 백삼은 표피가 윤택하며 주름이 작아 최우수 품질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흔히 만병통치약으로 불리는 진안삼의 효능은 세포의 수면연장, 피로회복,항암작용, 빈혈치료 및 저혈압 개선과 함께 성인병을 예방하고, 소화기 질병개선, 기침을 진정시키고, 가래를 없애는데 탁월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또한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으며 콩과 식물을 제외한 식물 중 단백질 함량도 풍부한 것으로 입증되어 있습니다

믿고 살 수 있는, 최우수 품질3

진안군은 홍삼가공품 품질인증 조례(2012년 시행)에 근거하여 진안군 지역내에서 생산되는 홍삼가공품 중 홍삼 필수 사포닌 4가지(Rb1, Rg1, Rf, Rg3)를 포함하여 10종 이상의 세노사이드 성분이 검출되고, 잔류농약검사를 통과한 제품에 한하여 품질인증제품으로 선정합니다.
 
이 외에도 인증기간에 품질인증 받은 날부터 2년간이라는 제한을 두어 언제 어느때 구매하더라도 최우수 품질의 상품을 받으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사업자명 : 진안홍삼축제 / 사업장소재지 : 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 중앙로 67 / 대표전화 : 063-430-2393
    copyright ⓒ 진안홍삼축제 , All Right Reserved.